본문 바로가기

테드 카진스키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지에게 보내는 편지

원문출처: theanarchistlibrary.org/library/ted-kaczynski-the-communiques-of-freedom-club-ted-kaczynski#toc9

 

The Communiques of Freedom Club

Ted Kaczynski The Communiques of Freedom Club These communiques were transcribed by The Wildernist editorial team and taken from The Wild Will Project.

theanarchistlibrary.org

 

우리는 러셀 루덴이 쓴 기사 “이상 물질: 입자가속기가 폭주반응을 일으킬 것인가?"(“Strange Matters: Can Advanced Accelerators Initiate Runaway Reactions?” Science and the Citizen, Scientific American, August, 1993.)를 읽고 이 편지를 썼습니다. 물리학자들은 세상을 집어삼킬 재앙을 일으킬 수도 있는 입자가속 실험의 위험성을 오랫동안 숨겨왔습니다. 이는 상습적으로 대중을 위협하는 실험을 감행하는 과학자들의 오만함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입니다. 일반 대중은 과학실험으로 인해 자신들이 어떤 위험에 처할지 잘 모릅니다. 그리고 과학자들은 위험성을 숨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자신들의 연구에 열광하므로, 연구의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을 취할 수 없습니다.

지금 우리는 입자가속 실험의 위험성을 우려하는게 아닙니다. 물리학자들이 바보는 아니기에, 이 실험은 안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하지만 아마 물리학자들이 주장하는 것 만큼 안전하지는 않겠지요.) 하지만 과학자들과 엔지니어들은 툭하면 인류의 안위를 걸고 도박을 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오존층 파괴, 온실효과, 만연한 발암물질, 대책없이 쌓여가는 핵폐기물, 산업화로 인한 높은 인구밀도, 소음, 공해, 대규모 멸종 등 그들이 실패한 도박의 결과물들을 보고있지요.  미래에 유전공학으로 인해 무슨 일이 벌어질까요? 초인공지능이 발명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인간의 지능을 “강화”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아무도 모릅니다.

우리는 많은 경우에 과학의 발전으로 인한 부정적인 “물리적” 결과들을 예측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합니다. (살충제를 발명한 화학자들은 아마도 살충제가 인간의 건강을 해칠수도 있다는 생각을 못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기술의 진보로 인한 부정적인 “사회적” 결과들을 예측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렵습니다. 산업 혁명을 초래했던 엔지니어들은 그들의 발명품이 산업 프롤레타리아 계급과 경제호황-불황 사이클을 가져올 것을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들 중 똑똑한 사람들은 산업사회가 다른 문화권의 사회들을 망가뜨릴 것을 예상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회들이 산업사회와의 접촉으로 인해 얼마나 심각한 고통을 겪게될지는 결코 예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 뿐만 아니라, 기술의 진보로 인해 서양 스스로도 여러가지 사회적, 심리적 문제들로 인해 고통받게 되리라는 것을 떠올릴 수 없었을 것입니다.

모든 중요한 기술들의 진보는 일종의 사회 실험 입니다. 과학자들과, 과학자들에게 연구비를 투자하는 기업들과 정부기관들은 대중을 상대로 사회실험을 합니다. 이 엘리트 집단들은 기술을 진보시키면서 짜릿함, 만족감, 권력감을 얻습니다. 반면에 평범한 사람들은 사회 실험의 결과를 일방적으로 짊어져야합니다. 누군가는 평균수명이 늘었으니 어쨌든 결과는 좋은 것 아니냐고 반론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험을 오로지 통계로만 따질 수는 없습니다. “사람들은 위험이 얼마나 공평하게 분배되는지, 개인이 위험을 직접 통제할 수 있는지, 그 위험에 자발적으로 동의했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M. Granger Morgan, “Risk Analysis and Management.” Scientific American, July, 1993, page 35.) 기술적 진보를 주도하는 엘리트 집단들은 위험을 직접 통제할 수 있고, 위험을 자발적으로 선택합니다. 반면에 평범한 개인은 이런 위험에 수동적으로, 비자발적으로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미래 어느 시점에 인구폭증, 급격한 사회붕괴로 인한 환경재난으로 인해 평균수명이 급격하게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물리적” 결과들 뿐만 아니라, “사회적” 결과들 역시 대단히 부정적일 것이라고 예측할만한 근거들이 많습니다. 이 문제는 우리가 뉴욕 타임즈에 보낸 논문에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산업 혁명을 유발한 엔지니어들은 이로인한 부정적 결과를 예측할 수 없었다는 점에서 용서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기술 발전이 가져오는 피해가 명백하므로, 기술 발전을 촉진시키는 것은 역겨울 정도로 무책임한 행동입니다.